JavaScript/Tip

[JavaScript]언더바 변수

DevStory 2022. 3. 20.

언더바 변수

JavaScript 또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다 보면 변수명이 언더바( _ )로 선언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JavaScript에서 변수의 이름은 식별자라는 규칙을 따르는데, 식별자는 문자, 언더바( _ ) 또는 달러 기호( & )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문자는 숫자도 가능합니다. 즉, 변수명을 다음 예제처럼 언더바( _ )로 선언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let _ = 10;

console.log(_);
// 10

 

언더바( _ )는 주로 함수의 매개변수를 선언할때 사용됩니다.

// 일반 함수
function normalFunc(_, id) {
  // ...
}

함수의 매개변수로 언더바( _ )를 사용하는 것은 JavaScript 개발자들의 관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normalFunc의 첫 번째 매개변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언더바( _ )로 선언합니다. 

반응형

또 다른 이유로 화살표 함수의 매개변수가 존재하지 않은 경우 사용됩니다.

// 화살표 함수 1.
function arrowFunc1 = () => {
  // ...
}

// 화살표 함수 2.
function arrowFunc2 = _ => {
  // ...
}

첫 번째 함수와 두 번째 함수의 차이점은 ()_입니다. 화살표 함수의 매개변수로 _를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하게 ()는 두 번 타이핑을 해야 하고 _는 한 번만 타이핑하면 된다는 이유입니다. _는 무시되는 값이라서 있어도 되고 없어도 그만입니다.


정리

JavaScript에서 언더바( _ )로 변수명을 선언하는 이유
1. 일반 함수 매개변수의 이름을 언더바( _ )로 선언하는 경우는 해당 매개변수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화살표 함수 매개변수 이름을 언더바( _ )로 선언하는 경우는 코드를 더 짧게 하려고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으로 한국에서는 언더바라고 불리지만, 영어로 검색할 경우 언더스코어(Underscore)로 검색해야합니다.

주의사항으로 Underscore.js 또는 Lodash.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_ 사용 시 충돌이 발생하므로 화살표 함수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