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이전할 예정입니다.

DevStory 2023. 1. 1.

2021년 4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developer-talk.tistory.com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기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려고 했으나 몇 가지 문제가 있어서 블로그를 이전할 예정입니다. 이미 작성된 글은 방치할 예정이며, 스킨 제작이 완료되기 전에는 간간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블로그를 이전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개인 도메인을 구매했습니다. 현재 작성된 글이 800개가 넘은 상태이며 기존 도메인(developer-talk.tistory.com)에 개인 도메인을 적용하기에는 많은 문제가 존재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기존 도메인과 개인 도메인을 중복된 글로 취급합니다. 중복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기존 도메인에 등록된 URL을 전부 제거해야 하고 개인 도메인으로 URL을 등록해야 합니다. 기존 도메인에 등록된 URL을 전부 제거한다는 말은 구글에 검색되고 있는 제 글이 더 이상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존 도메인에 등록된 URL을 제거하지 않고 리다이렉션 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 리다이렉션의 문제점은 스킨 편집이 굉장히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관리자로 접속하는 경우에는 개인 도메인이 아닌 기존 도메인이 활성화되므로 스킨을 편집할 때마다 리다이렉션 되므로 미리 보기가 불가능합니다. 리다이렉션은 스킨 이외에도 여러 문제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포스팅 내용이 너무 부실합니다. 블로그 후기&결산에서 과거에 작성한 포스팅 내용이 부실해서 보안할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어디서부터 수정을 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새로 만들고 처음부터 퀄리티 있는 글을 작성하는 게 나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블로그 브랜딩입니다. 개인 도메인을 구입한 목적은 제 블로그를 브랜딩 시키기 위해서였는데, 기존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설정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브랜딩 하는 게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남들과 차별화된 블로그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스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래 스크린샷처럼 헤더만 구현된 상황이며 계속해서 디자인 및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이유는 워드프레스입니다. 카카오 화재 사건 이후 저 또한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이때까지 작성한 포스팅들이 전부 사라질 수 있기에 백업 용도로 워드프레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업&워드프레스 사용 방법 공부&스킨 제작&자기 계발을 동시에 하려니 기존 블로그 운영을 소홀히 할 수 밖에 없네요.

 

이때까지 제 블로그(developer-talk.tistory.com)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스킨 제작이 완료되면 더 퀄리티 있는 블로그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1/12 [목]

블로그 구독해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블로그 이전할 예정이므로 구독 버튼 제거했습니다.

 

2023/01/17 [화]

2023년 1월 3일에 게시된 [사전 안내]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을 읽고 티스토리를 완전히 접기로 다짐했습니다. 현재 제작하고 있는 스킨은 티스토리에 사용될 스킨인데 플랫폼을 워드프레스 및 구글 스팟으로 옮길 예정이므로 스킨 제작을 접었습니다.

 

공지 사항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광고 위치, 빈도, 수익은 티스토리가 정한다.

2. 노출되는 광고를 변경, 조작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더 이상 티스토리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당분간은 워드프레스&구글 스팟 구축 방법 간간히 포스팅할 생각이고 구축 완료되면 본 블로그는 방치할 예정이므로 댓글에 대한 답변이 없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