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블로그 결산

[티스토리]티스토리를 떠납니다.

DevStory 2023. 1. 24.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회사 급여만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기에 2021년부터 다양한 부업을 알아봤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스마트 스토어등 다양한 부업 리스트를 나열하고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하다가 2021년 4월 티스토리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개발 블로그가 다른 주제에 비해 돈이 안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다른 주제로 글을 작성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내가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게 아닐까?', '내가 이 분야에 아는 것도 없는데 아는 것처럼 글을 써도 문제없을까?'라는 두려움에 직종과 관련 있는 개발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추후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다짐했습니다.

개발 블로그가 돈이 안 되는 이유

개발 블로그 중 코딩을 주제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돈이 안 되는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개발과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광고인지 이미지인지 분간할 수 있으며 광고가 거슬리면 구글 애드블록과 같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블로그 방문자들은 글보다 코드를 필요로 합니다. 글을 길게 작성해 봤자 방문자들은 코드만 보고 갈 것이므로 페이지 체류 시간이 다른 주제보다 짧습니다.

돈이 안되는 개발 블로그라도 꾸준히 운영한다면 수익은 발생합니다. 블로그 초창기에는 수익이 하루에 $0.01 발생했는데, 지금은 큰 금액은 아니지만 $5~15 발생합니다.

티스토리를 떠나는 이유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면 지금보다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데, 제가 티스토리를 떠나는 이유는 카카오의 운영방침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의 히스토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이 티스토리를 인수하고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합병하면서 자연스럽게 티스토리도 카카오의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많이 바뀌겠어?


라고 생각했지만 2022년을 돌이켜보면 상당히 많은 이슈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다음 블로그 폐쇄
2. 카카오 센터 화재사건
3. 카카오 센터 화재사건 이후 티스토리 구글 SEO 문제 발생

※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엄연히 다른 플랫폼입니다.

아래는 2023년 1월 3일 티스토리에서 공지한 내용이고 티스토리를 접게 만들어준 이유입니다.

개정된 이용약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위치 마음대로 설정하지 마라. 꼬우면 티스토리 탈퇴해라.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및 카카오 애드핏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광고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킨을 어느정도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거나 광고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무료 스킨을 사용하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본문 상단의 광고가 2개 노출되는 이유도 스킨에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3년 1월 3일 추가된 이용약관으로 지정된 위치가 아닌 곳에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없습니다. 노출할 수 있더라도 제재당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고요. 어떻게든 구글 애드센스가 아닌 애드핏을 밀겠다는 의지가 보이네요.

앞으로 목표

작년 11월부터 'AWS로 워드프레스 구축해야지'라고 생각만 했는데, 티스토리 이용약관 덕분에 1월부터 생각을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축이 쉬운 일은 아니라서 지금도 작업 중이고 AWS 사용 방법이 미숙하여 언제 완료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는 하나의 블로그가 아닌 다양한 주제로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이고 주제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 FrontEnd, 경제&금융

- 워드프레스에는 두 개의 주제인 FrontEnd 그리고 경제&금융 위주로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경제&금융에 대해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평소에 급여 명세서 보는 방법, 연말정산 많이 받는 방법, 공탁금, 금융 지식등 흥미가 많아 관련된 책과 동영상을 많이 챙겨보고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 - BackEnd, 모바일 게임

-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Blogger에는 BackEnd와 모바일 게임 위주로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Medium - 개발과 관련된 잡담, 팁, 인생사

- Medium은 스트라이프(Stripe)에서 한국을 지원하지 않기에 수익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운영할 계획은 없고 그냥 개발과 관련된 잡담, 팁, 인생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블로그 링크는 공개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제 글이 필요하다면 검색해서 찾아올테니 굳이 알리고 싶지는 않네요.

마지막으로

1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댓글로 욕도 많이 먹고 부족한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누구에게나 인정 받을 수 있는 개발 블로그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