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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CTR을 높이는 전략

DevStory 2022. 3. 28.

CTR이란?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서 CTR(Click-through rate)은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조회)된 횟수 중 클릭한 빈도를 의미합니다. CTR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 = 광고 클릭수 * 100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오늘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고 10번 클릭하면 CTR은 10%입니다. CTR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측정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아무리 많아도 CTR이 낮으면 적은 수익을 창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Adsense CTR이 중요한 이유

애드센스 CTR이 낮다는 것은 내가 블로그로 돈을 못 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지만 CTR이 낮은 경우 내 글의 퀄리티가 낮은지 의심해야 합니다. 방문자들이 광고가 로딩될 때까지 머무르지 않거나 글의 퀄리티가 낮아 웹 브라우저를 바로 닫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CTR이 높지만 수익이 없는 경우 광고 단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중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다중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동일한 Adsense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Adsense CTR은 개별 사이트가 아닌 계정에 대해 계산됩니다. 즉, 3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그중 한 개의 블로그 CTR이 매우 낮으면 Adsense 계정 CTR에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CTR

CTR은 콘텐츠, 스킨, 방문자의 정보(나이, 직업), 광고 유헝, 광고 위치 등과 같은 여러 변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략 5% 미만이면 양호한 편입니다. 만약 5%가 넘는 경우 특정 사용자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광고를 클릭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애드센스 계정이 경고를 당하거나 블로그가 저품질 취급받을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계정이 영구적으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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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을 높이는 방법

1. 적합한 콘텐츠 만들기

광고 위치, 유형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주제와 글 퀄리티입니다. 제 블로그는 개발 블로그라서 잠깐 방문하고 떠나기 때문에 CTR이 매우 낮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20대~30대보다는 40~50대를 남자보다는 여자를 데스크탑보다는 모바일을 타겟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주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광고 크기

모든 광고 사이즈를 최대한 크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즈가 큰 광고는 눈에 쉽게 보이므로 CTR 비율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 무조건 사이즈가 큰 광고를 게시하는 것이 아니라 스킨 레이아웃에 알맞은 크기로 노출되어야 합니다.

 

레이아웃에 비해 광고가 큰 경우 시각적인 느낌이 나빠지므로 방문자 유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도 중요하지만 내 블로그 스킨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개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광고 위치

광고 크기와 더불어 광고 위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하게 배치된 광고는 더 많은 시선을 사로잡으므로 더 많은 CTR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위치

  • 포스팅 상단
  • 포스팅 본문
  • 포스팅 하단
  • 사이드바 상단

4.​ 이탈률 감소

블로그 이탈률을 가능한 낮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탈률이 낮다는 의미는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서 많은 포스팅을 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에 오래 머물수록 더 많은 광고를 보게 되므로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적절한 광고 수

매우 많은 양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광고를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 경우에는 적절한 위치에 특정 수의 광고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CTR이 무엇인지 CTR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서 CTR을 높이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책을 위반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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