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티스토리 가이드

[구글 애드센스]eCPM을 높이는 전략

DevStory 2022. 3. 29.

eCPM이란?

eCPM은 "Effective Cost Per Mile"의 약자입니다. 1,000 노출당 얻은 수익을 표시하는 Adsense의 실적 측정항목입니다.

 

Adsense에는 CPM이라는 또 다른 측정 항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초보 블로거는 eCPM과 CPM을 동일한 개념으로 착각하거나 차이점을 모를 수 있습니다. CPM은 1,000 노출당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의미하는 측정항목입니다.

  • eCPM: 블로거가 얻은 수익
  • CPM: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는 CPM 기준으로 수익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eCPM 기준으로 수익을 측정해야 합니다. 동일한 광고가 1,000번 노출된 경우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과 블로거가 얻은 수익이 다를 수 있습니다.

 

eCPM은 CPM과 달리 블로거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CPC 및 CPL와 연계시켜서 분석한다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CPM 계산 방법

eCPM은 광고 수익을 노출 횟수로 나눈 값에 1,0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eCPM = (광고 수익 / 총 노출 횟수) * 1,000

광고 수익이 $200이고 100,000번 노출된 경우 eCPM은 ($200 / 100,000) * 1,000 = $2입니다.


eCPM이 낮은 경우

운영하고 있는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eCPM이 낮은 경우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방문자 유입이 없는 경우
  • 부적절한 위치에 광고를 게시하여 광고가 노출되지 않음
  • 단가가 낮은 광고를 게시한 경우
  • 지역 및 국가가 올바르지 않아 해외 광고가 게시되는 경우
  • 퀄리티 낮은 포스팅으로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음
반응형

eCPM을 높이는 방법

다음은 eCPM 비율을 최적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 부적절한 광고 차단

eCPM 비율이 높더라도 티스토리의 주요 수익은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므로 블로그 주제 및 포스팅 내용과 관련 없는 광고를 차단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 주식을 주제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주제와 관련 없는 웹툰, 게임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방문자는 광고를 닫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2. Active View 최적화

Active View는 광고가 노출되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eCPM 최적화하기 전에 광고가 노출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Active View 비율이 높으면 광고 노출수가 증가하고 CTR, eCPM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트래픽 증가

트래픽(방문자 유입)과 수익은 비례합니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먼저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적용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트래픽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므로 트래픽이 급격하게 증가한 경우 유효한 트래픽인지 무효한 트래픽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디바이스 최적화

내 블로그가 PC 유입이 많은지 모바일 유입이 많은지 분석합니다. 주제에 따라 다르지만 인터넷 트래픽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하므로 사이트 렌더링 속도를 높이고 레이아웃에 알맞은 광고를 설정한다면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최소 eCPM

최소 eCPM은 광고주가 티스토리와 같은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지불하는 최소 CPM 입찰 가격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입찰하기 위해 많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최소 입찰 가격은 $0.01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eCPM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eCPM은 수익과 관련된 측정항목이지만 티스토리의 주요 수익은 CTR(클릭 빈도)에서 발생하므로 eCPM보다 CTR을 높이는 전략부터 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