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이란?
CPM은 "Cost Per Mille"의 약자입니다. 광고주가 웹 사이트에 광고를 1,000번 노출하는데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CPC는 클릭이 발생해야 수익이 발생하는데 CPM은 노출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M은 동영상, 미디어 기반의 광고입니다. 주로 Youtube에 게시됩니다.
즉, 블로그처럼 텍스트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의 수익은 CPC에서 발생하며 Youtube와 같이 미디어 또는 동영상을 제공하는 콘텐츠의 수익은 CPM에서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CPM 계산 방법
CPM은 광고 비용을 노출 횟수로 나눈 값에 1,0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CPM = (광고 비용 / 총 노출 횟수) * 1,000
예를 들어 웹 사이트에서 $20에 5,000번의 광고 노출을 판매하는 경우 CPM은 ($20 / 5,000) * 1,000 = $4입니다.
단가 높은 CPM
단가가 높은 CPM은 콘텐츠와 고객에 따라 달라집니다. CPM은 광고 형식, 광고 크기 및 노출 가능성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며 동영상, 미디어 기반의 광고가 텍스트, 디스플레이 형식보다 훨씬 수익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검색하는 금융, 엔터, 경제와 같이 가치가 높은 콘텐츠는 식물 키우기, 정원 꾸미기와 같은 콘텐츠보다 더 높은 CPM을 받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CPM 비율도 다릅니다. 광고주는 비영어권 국가보다 영어권 국가를 타깃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따라서 비영어권 국가의 CPM은 영어권 국가보다 낮습니다.
CPM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국가 또는 지역
위에서 언급했듯이 영어권 국가는 비영어권 국가에 비해 CPM 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동일한 영어권이라도 국가의 산업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2. 기기 유형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데스크톱을 능가하였습니다. 하지만 CPM 비율은 데스크톱에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작은 화면에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렌더링 속도는 데스크톱에 비해 낮기 때문입니다.
3. 콘텐츠 및 주제
콘텐츠에 따라 더 높은 CPM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금융, 엔터, 경제와 같은 콘텐츠는 인기가 많으므로 높은 입찰가를 제시합니다.
4. 웹 사이트 품질
일부 게시자는 광고가 배치되는 영역도 고려합니다. 웹 브라우저의 렌더링 속도에 따라 광고가 노출되는 속도가 달라지며 웹 브라우저 디자인이 별로인 경우 고객 유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수하고 실력 있는 퍼블리셔가 개발한 웹 사이트가 그렇지 않은 웹 사이트보다 CPM 비율이 높습니다.
5. 광고 크기
일반적으로 크기가 큰 광고는 크기가 작은 광고보다 더 높은 CPM을 요구합니다.
6. 광고 조회 가능성
광고가 조회되지 않으면 CPM이 급감합니다. 화면 렌더링 속도가 느릴수록 광고가 조회되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웹 사이트 품질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이벤트
크리스마스, 블랙 프라이데이, 명절과 같은 이벤트에 따라 CPM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CPM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티스토리는 CPC에 의해 수익이 발생하므로 CPM 전략보다는 CPC 전략을 적용해보고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는 CPC가 $1이면 CPM은 $0.01입니다.
다음에는 더 나은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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