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티스토리 가이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

DevStory 2022. 3. 30.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ld Planner)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새로운 키워드와 블로그 포스팅 주제를 발굴하는데 유용하며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는데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기본 사용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전에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Google Ads 계정 설정

Google Ads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Google Ads에서 새 캠페인 생성을 요청합니다. 광고를 판매하는게 목적이 아니므로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청구서 수신 국가, 시간대, 통화와 같은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합니다. 정보를 입력했으면 제출을 클릭합니다.

Google Ads 계정이 생성되었으며 계정 탐색을 클릭하여 Google Ads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시작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시작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기능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새 키워드 찾기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 트래픽을 늘리는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키워드에 대한 과거 추세, 검색량 및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새 키워드 찾기

새 키워드 찾기를 선택하면 키워드로 시작 및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이라는 두 개의 탭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키워드로 시작에서는 단어 또는 문장을 입력하여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까지 입력 가능하며 필터로 사용할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입력 후 실적 거두기를 클릭합니다.

실적 거두기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URL 또는 키워드를 관련된 결과를 불러오고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다음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가 표시하는 네 가지 측정항목입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
매월 검색량을 표시하여 어떤 키워드가 인기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
광고 노출에 대한 측정항목입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광고주가 상페이지 상단 입찰에 대해 지불하는 최저 가격입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범위)
광고주가 상페이지 상단 입찰에 대해 지불하는 최고 가격입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텍스트 박스에 단어 또는 문장을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입력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좌측의 예측 탭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키워드에 대해 총 클릭수, 노출수, 전체 비용, 평균 CPC 및 CTR 예측 결과를 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블로거 또는 광고 게시자를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광고주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구글 상단 노출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므로 광고주가 아닌 사람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택 전략

다음은 키워드 선택 전략입니다.

1. 경쟁력이 높거나 낮은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한 경우 경쟁력이 상승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는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 높은 키워드 둘 다 선택하여 포스팅한다면 어느 정도 균형이 이루어지므로 꾸준하게 트래픽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다양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 도구를 사용하여 공통점을 찾아내고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3. 아무리 좋은 키워드라도 내 블로그 주제와 맞지 않다면 과감하게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개발 및 코딩 블로그는 키워드에 대해 큰 영향이 없지만 경제, 엔터, 주식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가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