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티스토리 가이드

[구글 SEO]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헤더(header) 태그

DevStory 2022. 3. 30.

헤더 태그란?

시멘트 마크업 요소중 하나인 헤더 태그는 <h1>부터 <h6>까지 총 6개의 태그가 존재합니다. 헤더 태그는 주로 콘텐츠의 제목 또는 핵심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헤더 태그의 순위가 높을수록 태그 사이의 내용을 강조해서 표현합니다.

각 태그는 다음 용도로 사용합니다. 

1. <h1> 태그는 콘텐츠의 주제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2. <h2>와 <h3> 태그는 부제목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나머지 태그는 부제목에서 파트 또는 섹션으로 나뉘는 경우 사용됩니다.

티스토리에서 헤더 태그 적용

티스토리에서 포스팅을 작성할때 헤더 태그를 적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문단모양에서 제목1, 제목2, 제목3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목1은 <h2> 태그, 제목2는 <h4> 태그, 제목3은 <h6> 태그와 매핑되며 스킨에 따라 매핑되는 태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html 모드에서 헤더 태그를 직접 작성합니다.


헤더 태그의 역할

헤더 태그는 3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작성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조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자가 관심있는 내용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GoogleBot이 웹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GoogleBot은 페이지를 분석할 때 헤더 태그에 주제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되었는지 또는 헤더 태그가 구조화되었는지 살펴봅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 인덱싱은 헤더 태그 활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응형

헤더 태그가 SEO에 미치는 영향

헤더 태그는 SEO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중 <h1> 태그는 제목처럼 핵심 내용을 표현하는데 적절하므로 <h1> 태그에는 주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h1> 태그는 한 페이지에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2개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Google SEO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h1> 태그의 목적은 핵심 내용을 방문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므로 한 페이지에 하나의 <h1> 태그 사용을 권장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더 태그의 중요성을 소개하였습니다. 헤더 태그는 포스팅을 가독성 있게 만들며 방문자에게 흥미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더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내 포스팅을 쉽게 분석하여 구글 검색 순위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