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티스토리 가이드

[티스토리]수익형 개발 블로그에 대하여

DevStory 2022. 3. 31.

수익형 개발 블로그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발 블로그가 돈이 되는 주제인지 안 되는 주제인지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는 조금 있으면 1년이 다되가며 방문자는 1,800 ~ 2,200명정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블로그인데 수익을 볼때마다 억울하더라고요.

 

노력에 비해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는 포스팅 한 개 작성하는데 평균적으로 2시간 걸립니다. 그리고 이때까지 발생한 포스팅은 300개 정도입니다.

 

포스팅 작성 시간을 최저임금으로 환산하면 포스팅 개수(300) * 작성 시간(2) * 최저시급(9,000) = 5,400,000원입니다. 근데 제 수익은 100,000원도 미치지 못합니다.

 

1년간 노력이 100,000원도 안되는데 블로그를 계속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개발 블로그는 진짜 돈이 안되는가?

대부분 블로거들은 개발 블로그는 돈이 안된다고 말하는데 왜 돈이 안된다고 하는지 점점 의문이 생겼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노력했길래 돈이 안된다고 말을 하는 걸까요?

 

일단 개발 블로그가 다른 주제와 비교했을때 몇 가지 단점은 존재합니다.

1. 방문 타겟층이 개발자로 한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교 방학, 퇴근 후, 주말, 휴일에 방문 유입이 감소합니다.
2. 다음 메인 노출이 어려운 주제입니다.
3. 다음,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습니다.
4. 모바일 유입이 없습니다.(프로그래밍 언어 위주로 포스팅하신다면 모바일 유입 10% 미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 모바일 유입이 6%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장점도 존재합니다.

1. 일시적인 주제가 아니라서 꾸준히 포스팅한다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 개발자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충분한 장점이 있어서 저는 개발이라는 주제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왜 부정적으로 보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익이 안 되는 개발 블로그들을 분석하다 보니 몇 가지 공통점이 있긴 하더라고요.

1. 코드 블록에 코드만 삽입하고 설명이 없습니다. 코드만 삽입할거면 제발 주석이라도 작성해주세요.
2. 포스팅 내용이 상당히 부실합니다.
3. 스킨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발자 특징이랄까요? 남의 시선을 신경 안 쓰다 보니 내 글을 남이 보던 말던 스킨이 이쁘던 말던 신경을 안 쓴다는 겁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개선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수익이 나쁠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나만의 고민

3월 22일부터 오늘까지 제 블로그 수익입니다. 3월 31일부터 급격하게 수익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포스팅 날짜가 3월 31일이므로 더 상승할 거라 예상됩니다. 3월 31일에 수익이 급격하게 오른 이유는 3월 30일에 구글 애드센스 및 여러 가지 설정을 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개발과 무관한 구글 애드센스를 주제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포스팅하고 내 블로그를 점검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래는 구글 애드센스를 공부하면서 제가 고민한 내용들입니다.

1. 사이드바는 오른쪽에 배치하는게 좋을까? 왼쪽에 배치하는게 좋을까?
2. 카테고리 열기 닫기 기능이 있는게 좋을까?
3. 포스팅 상단에 사진을 꼭 넣어야 할까?
4. 내가 작성한 포스팅과 어울리는 스킨은 무엇일까?
5. 회사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까?

동일한 주제뿐만 아니라 다른 주제의 블로그도 탐방해보고 어떻게 수익을 증가시킬지 여러 가지 고민을 했었던 것 같네요.


마무리

블로그를 1년 운영했지만 아직도 글 쓰는 재주가 없어서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 (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